멕시코 분해 가능 바이오 플라스틱 제품 사용 늘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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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멕시코시티, 플라스틱 사용 규제로 바이오 플라스틱 소재 및 완제품 관련 수요 증가 예상 -
- 1회용 비닐봉지 및 빨대 대체할 신규 소재 및 제품 발굴 -
바이오 플라스틱 시장 현황
2019년 기준 멕시코의 바이오 플라스틱 제품 시장은 5700만 달러 규모를 기록했다. 멕시코 내수시장에서만 약 5000톤의 제품이 유통되고 있으며, 매해 20%의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2020년에는 약 13%의 성장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되며, 2027년까지는 2019년 대비 152%의 성장을 이룰 것으로 예상된다.
당 시장의 성장은 생태계 보존 및 환경오염 심각성에 대한 인지도가 높아지면서 주정부의 규제 활성화에 기인한 것으로 분석된다. 1회 사용 및 폐기되는 플라스틱 제품을 퇴출해 환경을 보호하고자 하는 목소리가 높아지면서 대체품으로 바이오 플라스틱을 도입하게 된 것이다.
실제로 바이오 플라스틱은 재생 가능한 원재료로 만들어지는 플라스틱을 의미하며 멕시코 시장 내 54%가 재생 가능한(Biodegradable) 플라스틱 제품에 해당된다. 그러나 약 46%는 분해되지 않는(Non Biodegradable) 바이오 플라스틱 제품에 해당된다. 주요 성분으로 약 16%가 녹말 합성 소재, 15%가 PET, 11%가 폴리에틸렌을 꼽을 수 있다.
바이오 플라스틱 시장 트렌드
합리적인 가격대의 제품 탐색
친환경 재생가능 플라스틱 제품 사용에는 그만큼의 비용이 수반된다. 멕시코 소비자의 환경오염에 대한 의식 수준은 높아지고 있으나 동시에 환경보호 실천을 위해서는 재생가능 플라스틱 제품을 사용해야 한다. 이는 실제로 소비자가 체감하기에는 적지않은 비용이며, 소비자가 늘 제품 최종 선택에 있어 고민하는 부분이다.
재생가능 플라스틱 제품은 1회용 플라스틱 제품에 비해 약 20% 정도 높은 가격에 형성돼 있다. 바이오 플라스틱 사용이 소비자의 선택을 받기 위해서는 재료 다각화 및 비용 효율화가 지속적으로 이뤄질 것으로 보이며 각 기업별 해당 성과를 달성하기 위해 다양한 재료를 탐색하고 있다.
배달용 포장재 수요 급격하게 증가
Covid19 팬데믹 상황으로 멕시코 내 음식 포장 및 배달 수요는 급격하게 증가했으며 이러한 경향은 멕시코시티, 께레따로, 몬테레이, 과달라하라 등의 대도시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났다. 포장재 품목 중 컵, 포크, 나이프, 숟가락, 접시류 등의 사용이 폭발적으로 늘었다.
우버잇츠는 지속 가능한 포장재를 사용하는 레스토랑을 적극 프로모션해준다.
한국 기업의 기회 요인
플라스틱 사용 규제로 멕시코의 바이오 플라스틱 관련 약 300만 톤의 신규 수요가 창출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해당 수요는 실제 멕시코 내 생산량으로는 충족되기 어려우므로 다른 국가로부터 수입할 것이며 한국 기업 진출의 기회 요인으로 볼 수 있다.
실제로 멕시코의 플라스틱 사용 규제에 대한 정부 규제는 상당한 탄력을 받아 적극적으로 진행됐으며 1회용 플라스틱 제조 업체의 당해년도 매출이 20% 줄어드는 상황을 연출했다. 그러나, 멕시코 내 바이오 플라스틱 제품 생산 여력이 부족해 1회용 빨대사용금지 캠페인 진행 시에도 미국 혹은 유럽의 재생 가능 플라스틱을 수입하는 헤프닝이 벌어졌었다.
예를 들어, 재생 가능 비닐 봉지의 경우 현지 상황으로는 1킬로당 약 100페소까지 생산 비용이 늘어날 수 있으나 1회용 비닐 봉지는 1킬로당 약 30페소에 생산이 가능하다. 생산 여력 및 기술이 아직 부족한 상황 대비 수요는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므로 결국 제품 생산을 위한 원재료를 수입해 가격을 절감하려는 시도를 할 것으로 분석된다.
- 1회용 비닐봉지 및 빨대 대체할 신규 소재 및 제품 발굴 -
바이오 플라스틱 시장 현황
2019년 기준 멕시코의 바이오 플라스틱 제품 시장은 5700만 달러 규모를 기록했다. 멕시코 내수시장에서만 약 5000톤의 제품이 유통되고 있으며, 매해 20%의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2020년에는 약 13%의 성장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되며, 2027년까지는 2019년 대비 152%의 성장을 이룰 것으로 예상된다.
당 시장의 성장은 생태계 보존 및 환경오염 심각성에 대한 인지도가 높아지면서 주정부의 규제 활성화에 기인한 것으로 분석된다. 1회 사용 및 폐기되는 플라스틱 제품을 퇴출해 환경을 보호하고자 하는 목소리가 높아지면서 대체품으로 바이오 플라스틱을 도입하게 된 것이다.
실제로 바이오 플라스틱은 재생 가능한 원재료로 만들어지는 플라스틱을 의미하며 멕시코 시장 내 54%가 재생 가능한(Biodegradable) 플라스틱 제품에 해당된다. 그러나 약 46%는 분해되지 않는(Non Biodegradable) 바이오 플라스틱 제품에 해당된다. 주요 성분으로 약 16%가 녹말 합성 소재, 15%가 PET, 11%가 폴리에틸렌을 꼽을 수 있다.
바이오 플라스틱 시장 트렌드
합리적인 가격대의 제품 탐색
친환경 재생가능 플라스틱 제품 사용에는 그만큼의 비용이 수반된다. 멕시코 소비자의 환경오염에 대한 의식 수준은 높아지고 있으나 동시에 환경보호 실천을 위해서는 재생가능 플라스틱 제품을 사용해야 한다. 이는 실제로 소비자가 체감하기에는 적지않은 비용이며, 소비자가 늘 제품 최종 선택에 있어 고민하는 부분이다.
재생가능 플라스틱 제품은 1회용 플라스틱 제품에 비해 약 20% 정도 높은 가격에 형성돼 있다. 바이오 플라스틱 사용이 소비자의 선택을 받기 위해서는 재료 다각화 및 비용 효율화가 지속적으로 이뤄질 것으로 보이며 각 기업별 해당 성과를 달성하기 위해 다양한 재료를 탐색하고 있다.
배달용 포장재 수요 급격하게 증가
Covid19 팬데믹 상황으로 멕시코 내 음식 포장 및 배달 수요는 급격하게 증가했으며 이러한 경향은 멕시코시티, 께레따로, 몬테레이, 과달라하라 등의 대도시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났다. 포장재 품목 중 컵, 포크, 나이프, 숟가락, 접시류 등의 사용이 폭발적으로 늘었다.
우버잇츠는 지속 가능한 포장재를 사용하는 레스토랑을 적극 프로모션해준다.
한국 기업의 기회 요인
플라스틱 사용 규제로 멕시코의 바이오 플라스틱 관련 약 300만 톤의 신규 수요가 창출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해당 수요는 실제 멕시코 내 생산량으로는 충족되기 어려우므로 다른 국가로부터 수입할 것이며 한국 기업 진출의 기회 요인으로 볼 수 있다.
실제로 멕시코의 플라스틱 사용 규제에 대한 정부 규제는 상당한 탄력을 받아 적극적으로 진행됐으며 1회용 플라스틱 제조 업체의 당해년도 매출이 20% 줄어드는 상황을 연출했다. 그러나, 멕시코 내 바이오 플라스틱 제품 생산 여력이 부족해 1회용 빨대사용금지 캠페인 진행 시에도 미국 혹은 유럽의 재생 가능 플라스틱을 수입하는 헤프닝이 벌어졌었다.
예를 들어, 재생 가능 비닐 봉지의 경우 현지 상황으로는 1킬로당 약 100페소까지 생산 비용이 늘어날 수 있으나 1회용 비닐 봉지는 1킬로당 약 30페소에 생산이 가능하다. 생산 여력 및 기술이 아직 부족한 상황 대비 수요는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므로 결국 제품 생산을 위한 원재료를 수입해 가격을 절감하려는 시도를 할 것으로 분석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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